재정정책에 관심이 없었지만, 관심을 가지고 재정정책에 관심을 가지면 돈을 벌 기회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최근 경제 상식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어떤 식으로 정부 재정정책이 내 재테크 생활이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았다.
재정 정책은 정부가 돈을 쓰는 사업이어서 어떤 사업에 돈을 쓰느냐에 땨라 내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이는 곧 투자 관점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대표적인 사업이 바로 사회 간접 자본에 대한 투자이며,,
한 예로 내가 사는 집근처에 지하철이 놓인다고 정부가 발표하면 부동산 가격이 오르는 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 함정이 있다. 이런 발표가 났다고 바로 부동산에 투자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정부의 결정에는 여러가지 단계가 따르기 때문이다.
시간도 오래 걸리고, 그 마저도 중간에 취소 되 버리는 사업들도 많기 때문이다.
그러면 어떤 식으로 정부의 사업에 대응해야 좋을까?
만약 서울시가 우리 집 앞에 지하철 10호선을 새로 놓겠다고 발표 했다면, 이것은 아직 지자체 수준의 계획이다.
이 계획은 국토교통부 철도 사업 계획에 포함돼야 의미가 있는 것이다.
국토교통부를 통과한 후에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야 한다.
이 예비 타당성 조사에 특히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길면 10년 까지도 걸린다고 한다.
이서어 예비타당 조사를 통과 한다해도 착공까지 시간이 있고, 또한 완공까지는 시간이 더욱 필요하다.
이렇듯 어떤 정부 계획이 발표되고 나서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어떤 발표 후에 이 계획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꼼꼼히 분석하고, 어느시점에 투자할지 타이밍도 잘 보아야 한다.
그 마저도 중간에 엎어질 수 있으므로, 투자한다면 꼭 신중하게 선택해야 할 문제이다.
또한, 각종 정부 지원 사업도 중요하다.
정부가 재정을 풀어 특정 산업을 지원한다면 이 산업은 국가가 밀어주는 것이니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문재인 정권이 들어서고 수소경제나 미세먼지대책에 정부 재정이 투입되고 있어서, 관련주가 인기를 끈 것과 같다.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개인소득지원과 뉴딜정책 등이 발표되면서, 앞으로 주의깊게 봐야할 것이라는 의미가 된다.
그러나, 정부가 재정을 늘릴때 조심해야 하는 분야도 있다. 그것은 바로 채권 시장이다.
정부가 국채발행을 늘리면 채권금리가 오르는 구축효과가 발생하고, 특히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할때 그렇다.
없는 예산에 적자로 추가 국채를 발행했으니 예상못한 국채가 채권시장에 풀리게 되고 채권 투자자는 채권값이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요즘과 같은 코로나 상황에 대입한다면, 정부재정은 추가경정을 하고, 채권값이 떨어지는 결과를 예상할 수 있다.
또한 요즘 또 빅 이슈가 되고 있는 부동산은 정부정책에 있어 가장 민감한 투자분야 라고 할 수 있다.
정부 정책에 따라 당장 내 투자비용이 달라질 수 있고 부동산 상승이나 하락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정부가 종부세나 양도세에 관한 정책들을 펴면서, 부동산 투자시장의 판도가 완전히 달라지고 있으니 말이다.
추가적으로 세제부분도 중요하게 포함된다.
법인세 같은 경우, 법인세율을 낮추면 그만큼 세금을 덜내고, 세금을 덜내는 만큼 순 이익 증가로 이어지므로
기업활동이 활발해 지고, 기업의 순이익도 증가하면서 주요 주가지수도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
이런 정책들이 이어지면, 주식에 투자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된다고 할 수 있다.
부동산이나 주식에 투자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세제에 대해서는 알아둘 필요는 있다.
정부정책에 따라 비과세 금융상품들을 골라서 예탁하면 3,0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지금은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 금고의 조합원 출자등을 하면 비과세로 예금을 할 수 있다.
또, 월 적립식 저축보험은 10년이상 장기로 가입하면 월 보험료 150만원 까지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목돈을 한번에 내고 연금 형태로 돈을 받는 즉시 연금도 비상속형 종신형으로 가입하면 비과세이다.
13월의 월급이라고 하는 연말정산은 누구든지 숙지해야할 정부 발표 중 하나이다.
매년 달라지기 때문에, 좀 성가시더라도 어떤 항목을 세액공제 받을 수 있는 지,
어떤 사람이 세액공제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지 체크한다면,
내가 내는 세금을 조금이라도 더 아끼고, 많이 돌려 받을 수 있는 재테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얼마전 정부에서 발표한 뉴딜정책은 '한국판 뉴딜' 이며 2025년 까지 76조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애초에 76조원을 발표했지만, 24조원을 늘려 100조원 이상을 쏟아붓겠다고 하네요 ㄷ.ㄷ
뉴딜정책 관련산업은,
디지털 뉴딜로: 데이터, 인공지능(AI), 비대면 의료.교육 육성
환경 뉴딜로: 공공시설을 친환경으로 바꾸어 기후변화에 대비,
공공시설의 에너지 효율을 높여 리모델링
친환경 기술 보유 기업 100곳 선정, 2022년까지 연구개발 사업화 지원
이렇게 큰 축으로 펼쳐질 예정이라고 하네요~!!
앞으로는 역시, 디지털과 환경문제가 가장 큰 정부 과제로 인식하고 있는 듯 합니다.
이번 한국판 뉴딜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 되면 가장 큰 혜택을 받을 업종은 5G 중심의
무선통신, AI, 빅테이터, 클라우드 등 데이터산업 그리고 2차전지 및 재생 에너지 업종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