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초보 재테크 투자 공부 9) KODEX200 선물 인버스 2X

반응형

최근 거래량이 가장 많다고 하는 KODEX 200선물인버스 2X, 

지금 또 코로나가 대유행을 할 조짐을 보이고 있으니,,, 그럼 인버스에 투자하는 건가? 싶어서 조사해 보았다.

 

결론은 내가 생각했던 것 보다 많이 위험배 보이는 투자상품 이었다는 거....

상품 홈페이지에도 이렇게 고위험 상품이라고 나와있다.

선물은 얼마전에 원유선물 상품이 이슈가 되었을 때 들은 적이 있긴 한데,,잘 생각은 안나고, 암튼 다시 정리해 보자면, 미래가치를 반영한 것이 선물이고, 대응하는 개념으론 현물이 있다.

 

현물은 우리가 투자하는 시장 그 자체의 성적을 반영한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예를 들면 ETF중 KODEX200은 코스피200 지수를 추종하는데, 이것은 현물이 기초지수가 되는 것이다.

또한 KODEX200 레버리지도 마찬가지로 코스피200 지수를 추종하는데 그 두배에 해당하는 수익률이 나는 것이다.

 

 

 

 

이와 반대로,

KODEX 200선물인버스 2X는 코스피200지수를 추종하지만, 지수가 하락하면 두배의 수익이 난다.

그러나, 상품이름에도 선물 이라고 들어가 있듯이, 현물지수와는 다른 선물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초보자나 개인 투자자가 접근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많다.

KODEX200과 마찬가지로 코스피200지수를 추종하지만, 단순히 하루하루 지수를 그대로 따르는 것이 아니라..

선물의 미래가치나, 배당 등 여러 문제로 인한 선현물 간의 가격차이로 인한 손해가 발생할 수 있고, 기관과 외국인들이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개인은 보수적으로 접근해야한다고 한다.

그말인 즉슨, 자기들이 대량 매도를 해서 시장을 조정 할 수 있는 여지가 된다는 것이다.

 

선물은 또한 롤오버 비용이 발생한다.

롤오버란?. 만기를 연장하면서 생기는 비용이다.

선물의 경우 몇달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월물 교체가 되면서 갱신을 해야 하는데 그 비용에 해당한다.

이 상품의 경우 3개월에 한번씩 월물 교체가 된다고 한다. KOSPI200 선물의 최근월물 가격을 이용하여 산출되며 선물 만기일 전에 차근 월물로 교체해야한다.

 

 

 

 

상품 홈페이지의 내용을 좀 보면, 이러한데

중요한 내용은, 기초지수의 일별 수익률을 매일 -2배수만큼 추적하기 때문에 일정기간의 누적 수익률에 대해서는 -2배수 연동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하루 연동 후 다시 원금에 대한 -2배수가 아니라, 오늘 연동된 금액에 대한 -2배수 이기 때문에, 꾸준히 연속하여 하락하는 시장이 아니라면, -2배수의 큰 수익률을 거두기 힘들 수 있다는 말이다.

또한 변동성이 높은 경우에는 기초지수 누적수익률의 -2배를 추적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최대의 유동성 시장 요즘 같은 경우는, 더 큰 적자가 날 수 있다는 것이다.

 

수수료 부분은,

코스피200지수를 추종하는 KODEX 200의 수수료는 연0.15%로 같지만, 아무래도 2X이다보니 수수료도 0.64%로 높은 편이다. 그러나, 규모가 큰 ETF라서 거래가 많고 거래량 또한 활발한 편이다.

 

 

결론....

나 같은 투자 성향의 사람은 그냥 일반ETF 지수 상승에 투자해서, 코스피가 3000이라도 갈날을 기다리면서 묻어두는게 좋을 것 같다.

 

 

 

 

반응형